티스토리 뷰

 

임신중 커피나 임산부커피 이런식으로 검색해보면 임신한 여성분들이 커피가 너무너무 마시고 싶어서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다양한 대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견이 분분하네요. 한잔쯤은 상관없다. 혹은 카페인이 아이에게 안좋을 수 있다.  연구결과나 전문가의 의견도 양쪽으로 갈립니다.

 

 

 

 

먼저 괜찮다는 의견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서 정한 임산부 카페인 섭취 권고량은 하루 200mg으로 제한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나라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정한 권고량은 300mg이네요;;;

한잔을 기준으로 원두커피는 135mg, 녹차는 30mg 정도라고 하니 한두잔 정도는 괜찮다는 거죠.

 

더 구체적인 수치를 보면 아메리카노 한잔을 기준으로 파스쿠찌는 196mg, 커피빈은 168mg, 1샷을 넣는 커피전문점에는 더 적었습니다. 
커피믹스의 경우는 50mg 근처에서 오르내리구요.

권장량 보다 적게만 먹으면 되니 한두잔은 괜찮다! 라는 결론입니다.

 

 



임신중 커피는 안된다는 의견

동물실험결과 커피의 카페인은 기형출산, 저체중 출산, 조산등을 증가시키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많은 커피섭취는 안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의학저널에서는 임신 중 하루 8잔의 커피를 마시는 임산부는 그렇지 않은 임산부보다 사산할 확률이 2배이상 높다고 주장했네요.

 

임신중에 가장 많이 챙기게 되는 영양제는 철분과 엽산인데요. 태아기형을 예방하고 갑자기 늘어나는 혈류량 때문에 많은 철분이 요구됩니다. 커피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죠.

 

임신중 커피에 대해 두가지 의견을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임신중 커피를 먹으려고 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위험한 줄타기라고 생각해요. 맥주한잔정도 먹고나서는 운전을 해도 된다는 생각과 다를게 있을까요?

 

또한 임신중 커피를 먹어도 된다는 근거로 제시한 일일 카페인 권장량은 우리보다 몸집이 훨씬 큰 미국사람들의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구요. 우리나라의 기준보다 적다는 것도 좀 믿을 수 없는 기준이라고 보구요.

또한 카페인에 대한 민감성은 개인차가 심해서 일일 권장량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심지어는 술, 담배와 관련된 자료도 그러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한두잔쯤은 괜찮다. 임신초기에는 별 영향 없다 등등이요.

 

저는 이런게 다 사람은 믿고싶은대로 해석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임산부의 건강은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치는데 평소 마시던 커피를 못마셔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런경우라면 납득이 됩니다. 하지만 한잔 정도는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라는 주장은 그냥 죄책감을 지우기 위한 자위로 느껴지네요^^;

 

 

 


 

이 글을 읽어보시고 또 검색을 더 해보시면 계속 헷갈리실거예요 ㅎㅎ 판단은 결국 각자가 하는 것이지요!

전 반대! ㅎ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